[Tech 032] 구글 루커 알아보기! Looker와 Looker Core 비교

안녕하세요, 클루커스 구글 클라우드 컨설턴트 엄수민, 박보련, 오지수, 최재우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Google Cloud의 비즈니스 인텔리젼스(BI) 솔루션인 Looker Studio를 소개해 드린 바 있는데요.

이번에는 기업의 복잡한 데이터를 In-database 아키텍처를 통해 빠르게 분석하는 Looker와 Looker Core에 대해 알아보고,
클루커스에서 제안 드리는 선택 기준과 활용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Looker

Looker는 데이터가 복잡하고 방대할 수록, 그 진가를 보여줄 수 있는 BI 툴인데요. 특히, 아래의 케이스들을 모두 Looker의 자체적인 장점으로 충족 시킬 수 가 있습니다.
  • 조직의 최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고 싶은 경우
    → Looker는 In-datbas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작업하므로, 데이터를 추출하지 않고 신속한 처리가 가능합니다. 
  • 일관성 있는 KPI를 가지고 레포트를 도출하고 싶은 경우
    → Looker는 LookML이라는 자체 언어를 사용하여, 조직 전체에 신뢰할 수 있는 측정항목 (메트릭)을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 및 배포할 수 있습니다.
  • 조직 구성원 전부가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내리고 싶은 경우
    → Looker는 LookML을 통해 정립한 KPI를 UI적으로 제공하며, 분석가 외의 일반 비즈니스 유저들의 손쉬운 데이터 탐구를 지원합니다.
  • 도출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싶은 경우
    → Looker는 풍부한 API 프레임워크를 지원하여, 기존 워크플로와 통합 분석을 쉽게 수행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또 다른 비즈니스로 도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Looker와 Looker Core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 기본적으로, Looker와 Looker Core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서비스는 동일한데요.
Looker Core는 2020년에 Google Cloud에 인수된 Looker를 Google Cloud와 더 친화적으로 통합한 솔루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더 긴말한 통합을 원하신다면 “Looker Core”를 추천드립니다.

Looker를 활용한 사례 – 게임 업계

클루커스의 고객분들 중에는 게임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게임 비즈니스의 개발 단계에서는 어떻게 Looker를 활용할 수 있을까요?

실제로 게임 개발 단계에서는 유저의 로그 데이터를 분석하여 게임 퍼포먼스를 모니터링(GPM) 하게되고, 이를 기반으로 기능을 업데이트하게 됩니다.
특히, 대용량 데이터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계속 적재되는 데이터에 대해서도 관련 팀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답변을 기다리는 과정이 필요했는데요.

분석을 위해 데이터 팀에 하나하나 데이터를 요청할 경우, 개발 기간이 지연되거나 적절한 조정이 반영되지못할 위험성이 있었습니다.

즉, Looker에서 실시간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도출함으로써 게임 개발자/운영자 모두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졌습니다.

Looker와 Looker Core Trial 지원

  • Looker – 무료 평가판을 지원하나, 구글 클라우드에 별도 요청 후 Looker 인스턴스 지원 가능
  • Looker Core – Google Cloud 유저일 경우, 마켓플레이스에서 Trial 인스턴스를 즉시 사용가능
    → 단순 기능 테스트가 목적일 경우, Looker Core Trial 인스턴스를 통해 사전 검증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자료는 23.11월 기준으로 작성 됨.
클루커스와 함께 Looker로 실현하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로의 한걸음을 도약해보세요.😊